부정
원시적인 방어기제다. 아동과 심한 정서적인 장애인들이 주로 사용한다. 위협적인 현실에서 눈을 감아 버리는 것인데, 불안을 방어하는 수단이다. 사람들은 불안을 일으키는 현실을 받아들이기 거부한다.
예를 들어서,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는 그 죽음 자체를 부정하던지, 전쟁의 공포를 없애기 위해서 그 비참함에 눈을 감아 버린다는 것이다.
억압과 억제
프로이드는 일차원적인 자아 방어로 간주했다. 이는 더욱 정교한 방어기제의 수단이 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불안함을 가장 직접 회피하기 때문이다. 억압은 의식하기엔 너무 고통스럽거나 충격적이라서 무의식적으로 억눌러버린다.
이 억압이 다른 방어기제나 신경증적인 증상으로 기초가 되지만, 억제는 의식적으로 느낌이나 생각을 눌러버리는 것을 말한다. 즉, ‘욕구불만’에 의해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감정이나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원망 등을 억제하여 의식 세계에서 말살하려고 하면서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기제다. 억제가 바탕이 되어 극단적인 경우가 억압이기도 하다.
투사
자신의 자아 속에 있지만,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을 다른 사람의 특성으로 돌리는 수단이다. 즉, 나의 심리적인 속성이 타인에게 있다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화가 나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 채 상대방이 화를 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원초아의 욕망을 자신의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의 욕망으로 하는 것이다.
고착 또는 병적인 집착
성격발달 단계 중에서 한 단계에 머물러 있으면서 다음 단계로 발달하지 못함으로써, 다음 단계가 주는 불안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방어기제다.
독립적인 존재가 되는 것보다 남에게 의지하고 싶은 아동은 어른이 되어서 사회적으로 규칙을 지키거나 책임을 감당하게 되는 것이 두려워서 성장하는 것을 거절하고, 유아기로 병적 집착하려는 것이다.
어른다운 행동과 사고를 할 나이지만, 고등학생 수준의 행동과 사고방식으로 머물러 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퇴행
비교적으로 단순한 초기 발달단계로 후퇴하게 되는 행동이다. 요구가 크지 않은 유아기 단계로 돌아가서 그거에 안주하는 방어수단이다. 동생을 본 아동이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응석을 부리거나, 대소변을 잘 가리다가 못 가리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퇴행은 고착과 달리 이미 성장해서 그 단계를 지나왔음에도 다시 과거의 단계로 돌아감으로써 예상되는 불안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방어수단이다.
합리화
실망이 가득한 현실에서 도피하기 위해서 그럴듯한 구실을 붙이는 것이다. 상처받은 자아가 더 큰 상처를 받지 않으려고 설명하면서 빠져나갈 합리적인 이유를 만드는 방어기제다.
가끔 ‘신 포도 반응’이라고 한다. 이건 라 퐁텐의 유명한 이솝 우화에서 여우가 포도를 먹고 싶지만, 키가 작으므로 딸 수가 없어서 먹을 수 없는 포도를 쳐다보면서 “저 포도는 아직 익지 않았으니 시어서 안 먹어.”라 말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승화
개인이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근본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한 행동이나 생각으로 표현함으로써 적절하게 전환하는 자아의 기능이다. 승화는 자아로 충동 표현을 억제하지 않고, 충동의 목적, 대상을 변화시키려고 하기에 문제가 있는 충동을 유일하게 건설적인 방법으로 다루는 기제다.
자신의 공격적으로 이루어진 충동을 운동경기, 권투경기를 통해서 발산하며, 사회적으로 환영받는 위대한 권투선수가 되는 것이 그 예다.
치환 혹은 전이
치환은 목표나 인물 대신 대치될 수 있는 다른 대상에 에너지를 쏟는 방어기제다. 위협적으로 이루어진 대상에서 덜 위협적인 대상이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다. 그것은 불안정으로 이루어진 환경과 상황에서 작용하기 쉽다. 가정에서 어울리지 못하거나 학대받은 사람이 가족에게는 사랑을 못 느끼지만, 교사에게 각별한 사랑을 쏟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높은 수준의 죄책감이나 불안을 수반하는 충동에 대해서 보편적인 방어기제가 전이다.
예를 들면, ‘프랑스 실업률이 최고에 도달했을 때, 고양이가 없었다.’라는 말이 자신을 실직시킨 대상에게 화풀이할 수 없는 사람들이 고양이에게 화풀이했기에 살아남은 고양이가 없었다는 말이다.
반동형성
반대 행동을 함으로 오히려 금지한 충동이 표출되고 있는 것으로 자신을 방어하거나 조절하는 것이다.
첫째, 받아들일 수가 없는 충동을 억압한다.
둘째, 반대 행동이 의식적인 차원으로 표현되는 두 가지의 단계를 거친다.
반동형성은 사회적으로 허용한 것이나 과장되고 강박적이고 엄격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행동 중에서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서, 흑인 여성에게 강력한 성욕을 느끼는 백인 남성이 흑인 남성들은 성적으로 문란하면서 타락한 성생활을 하고 있다며 비난하는 것이다.
철회(Undoing)
행동(상상도 포함)과 욕구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고 느낄 때, 피해 적인 행동을 중지하고, 원상으로 복귀시키려는 속죄 행위다.
예를 들어서, 부정으로 돈을 번 일부를 자선사업으로 쓰는 것과 부인을 때린 남편이 꽃을 사서 가져다주는 것 등이 있다.
동일시
다른 사람의 신념, 태도, 가치 등을 자신의 것이라며 채택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특성이 자신의 성격과 같다며 흡수하는 것이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성공적인 해결이 같은 성의 부모와 동일시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동일시를 통하여 초자아가 형성되는 것이다. 성체성사에서 포도주와 빵을 함께 나눠주는 것도 동일시의 한 형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몸을 함께 나눔으로써 우리가 그를 닮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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